본문 바로가기

주식

SOXX ETF 소개 및 반도체 투자 전망 (feat.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안녕하세요. 

요즘 부동산에 이어 주식이 뜨겁습니다. 최근 며칠간은 다행히도(?) 미국장도 코스피도 조정장이 와서 뜨거워진 주식시장을 한번 식혀주고 상승장을 이어갈 것 같습니다. 영원히 내가 소유한 주식이 급등하면 좋겠지만,, 버블과 광기로 쌓아올린 주식이 추락하면 굉장히 뼈아프기 때문에 완만히 상승하는 것을 내심 바라고 있었습니다. 

 

ㅣ 반도체 종목이 핫한 이유 - 반도체 Super Cycle

이렇게 주식시장이 핫한 시기에 반도체 종목의 미래가 불투명하다라고 전망하는 사람은 보기 힘든 것 같습니다. 아마도 그 이유는 반도체 슈퍼 사이클에 대한 기대일 것입니다. 미국의 IT 공룡들은 Digital Tranformation에 발맞춰 Cloud 시장이 현재진행형으로 커지고 있고 미래에 더욱더 커질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로 그들은 데이터 센터 투자를 늘리고 있습니다. 사실 작년 2020에 데이터센터 투자를 하려고 했으나 코로나 리스크에 대한 대응으로 큰 돈이 들어가는 투자에 대해 보수적인 태도를 취했고, 현재 예상가능한 리스크의 범주 안으로 코로나 리스크가 들어왔기 때문에 미뤄왔던 투자를 2021년에 재개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활동의 발전을 수년 당겨오면서 서버 및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늘어났습니다. 이러한 수요의 바람을 타고 최근에 클라우드 컴퓨팅 기업인 세일즈포스닷컴이 S&P 500에 편입되었습니다. 

 

 

ㅣ반도체 ETF 투자를 권장하는 이유

-Intel의 최근 3개월 주가 그래프

-TSMC 최근 3개월 주가 그래프

반도체 주식이 핫한 만큼 여러가지 소식이 있습니다. 저는 핫한 반도체 주식의 양면을 인텔과 TSMC가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텔은 구글과 애플이 자체 반도체를 만든다고 발표한 이후에 애플이 예상보다 훨씬 빠르게 반도체칩을 선보이면서 최고의 고객이 최대의 경쟁자로 바뀌는 악재가 생겼습니다. 그와 반대로 반도체칩을 위탁생산하는 TSMC는 자체 반도체칩을 설계하는 기업들이 늘어날수록 그 생산을 맡아서 할 수 있기 때문에 수요가 엄청나게 늘고 있고 더욱이 4차산업혁명의 핵심중에 하나인 전기차 반도체 수요가 늘어나면서 현재 TSMC는 공장을 Full로 돌려도 없어서 못파는 호황을 누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발표한 실적에서 40%가 넘는 말도 안되는 영업이익율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단 1년 전만 하더라도 세계의 최강의 반도체 기업인 인텔의 미래가 어두울 수 있다는 전망을 아무도 하지 못했고 TSMC가 유망했지만 공장 Capa가 없어서 못 팔정도로 잘나갈 줄은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그렇다면 현재 상황에서 미래의 인텔은 망할 것이고 TSMC는 계속해서 잘나갈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는 사람이 있을까요?? 그것은 아무도 모릅니다. 하지만 한가지는 알 수 있습니다. 4차산업혁명이 이루어지고 있는동안 반도체 업계는 좋은 전망을 이어나갈 것입니다. 그렇다면 투자자로서 흥망성쇠르 예단할 수 없는 기업에 집중해서 투자할 것이냐 아니면 적어도 2021년 만큼은 전망이 좋은 반도체 업계를 투자할 것이냐에 대한 정답은 정해져 있다고 생각합니다. 

 

ㅣ 대표 반도체 ETF SOXX 소개

반도체 업계를 투자하기 위해선 ETF로 투자하는 것이 손쉽고, 반도체 ETF 중에 시가총액과 운영기간을 고려했을 때, 대표 반도체 ETF인 SOXX가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 SOXX 3년 주가 그래프

-SOXX 종목 구성

TSMC보다 인텔의 비중이 더 높아서 아쉽지만 그것은 현재 상황을 기준으로 그런 것이고 미래에 어떤 기업이 더 좋아질지는 모르기 때문에 현재 종목구성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종목에는 메모리, 비메모리, 반도체 장비 업체들이 골고루 섞여 있고 최근 주가 상승률 높은 반도체 우량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ㅣSOXX ETF 투자의 아쉬운 점 및 보완방법

SOXX ETF의 아쉬운 점은 반도체 슈퍼사이클에서 가장 기대되는 메모리 반도체의 대표기업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비중이 적다는 것입니다. 반도체 슈퍼사이클의 주요 이유로 뽑는 데이터 센터 구축의 주인공은 메모리 반도체입니다. 삼성전자와 SK 하이닉스는 대표 메모리 반도체인 D램 시장의 70%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코스피의 최고의 우량주인 삼성전자와 SK 하이닉스도 같이 들고 가면서 미국시장에선 SOXX ETF를 포트폴리오로 구성해서 가져간다면 기대되는 반도체 슈퍼사이클에서 좋은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