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급여 잘 쓰기

비트코인 가격 전망 및 대응전략 : 조만간 1억 찍고 10분의 1토막 난다.

 

안녕하세요~

요즘 비트코인에 대해서 얼마까지 간다~라는 스토리가 많은 것 같습니다. ARK 인베스트의 캐시우드는 5억까지 간다고도 하고 마이크로스트레티지의 마이클 세일러는 장기적으로 수백억까지 갈 것이라 평생 절대 팔일이 없을 것이라고도 합니다. 하지만 이 내용들의 대부분은 스토리에 의해서 예측된 것입니다. 그래서 과거의 데이터 기반으로한 예측 방법에 대해서 궁금하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의 비트코인의 짧은 10년정도의 역사를 기반으로 아직까지 적중률이 100%인 Stock to Flow 모델에 대해서 알게 되었고 스스로 검증하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이것이 그 유명한 Stock to Flow 모델입니다. 비트코인의 반감기를 기점으로 코인의 가격을 예측하는 모델입니다.

출처 : digitalik.net/btc/

디지털릭 사이트에 의하면 Stock to Flow 모델은 비트코인의 생산성을 고려한 가격 예측 모델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저는 반감기 가격을 기점으로 비트코인 가격의 변화를 확인해봤습니다. 전체적인 큰 추세는 반감기를 지난 시점 이후에 크게 상승한 이후에 횡보하는 경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격이 정확히 Stock to Flow 차트를 따라가진 않고 급격한 상승 이후에 폭락하면서 제자리로 찾아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치 앙드레 코스톨라니가 주가를 개로, 기업의 내재가치를 개주인으로 비유했던 것처럼 움직이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가치가 산책하는 개이고 Stock to Flow 차트가 개주인의 경로로 매칭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 반감기는 3번째 반감기입니다. 이전의 첫번째, 두번째 반감기의 모습을 자세히 확인해보면서 이번 반감기 때 어떻게 대처해야할지 확인해보고자 합니다. 

 

ㅣ 첫번째 반감기

첫번째 반감기를 지날 때, 비트코인의 가격은 11달러에 불과합니다. 2012년말인데,,, 이때 비트코인을 100개만 사뒀더라면,, 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아무튼 11달러로 첫번째 반감기를 지난 비트코인은 100배 가까이 폭등하며 1000달러를 돌파합니다. 그 후 차트를 많이 벗어난 비트코인은 -85% 하락하며 75 달러까지 떨어지며 차트가 예상하는 가격대로 돌아가고 있습니다. 

 

ㅣ 두번째 반감기

두번째 반감기는 650 달러로 통과합니다. 아직 비트코인 1개에 100만원도 안하던 시절이네요. 이때 10개만 사뒀더라면,, 이라는 생각이 여전히 듭니다. 아무튼 650달러로 두번째 반감기를 돌파한 비트코인은 그대로 20,000달러까지 상승합니다. 첫번째 반감기 때는 100배 가까이 상승했는데 이번에는 30배 가까이 상승합니다. 상승폭이 3분의 1토막이 났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상승폭은 어마무시합니다. 이번에도 역시 차트 예상가격을 넘어선 비트코인은 -84% 폭락하여 3,185 달러에 도달하고 제자리를 찾아갑니다. 

 

ㅣ 세번째 반감기

그렇다면 세번째 반감기는 어떻게 지나가게 될까요?? 작년 5월 3번째 반감기를 맞이한 비트코인은 9,167달러의 가격으로 세번째 반감기를 돌파합니다. 상승폭이 이전 반감기 대비 3분의 1토막 난다는 가정하에 이번 반감기의 최고치 가격을 예측해보고자 합니다.

2번째 반감기에서 30배 상승했던 것의 3분의 1은 10배입니다. 이번 반감기에 약 9,200달러로 통과한 비트코인이 10배 상승하면 약 92,000달러가 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한화로 약 1억원에 해당하는 가격입니다. 그래서 요즘에 비트코인 1억 간다! 라는 말이 많았나 봅니다. 비트코인이 1억까지 가는 행복회로를 돌려봤으니 위험도 체크해봐야할 것 같습니다. 비트코인이 얼마까지 가는지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언제? 1억까지 가느냐일 것 같습니다. 이전의 반감기를 고려하면 반감기 이후 1년에서 1년 6개월이 지난 이후에 최고점을 찍고 폭락장을 맞이합니다. 이번에 반감기를 2020년 5월에 찍었으니 보수적으로 2021년 5월에 비트코인은 1억을 넘어서고 폭락장을 맞이할 것이고 적어도 2021년 말에 폭락장이 도래할 것 같습니다. 폭락장이 오면 이전과 같이 거의 10분의 1토막에 가까운 -85%까지 떨어질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예상치로는 13,800달러까지 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ㅣ3번째 비트코인 반감기 대응전략

업비트 기준 현재 비트코인의 가격은 57,000달러입니다. 한화로 약 6,700만원에 해당하는 가치입니다. 빠르면 약 한달 반 이후에 비트코인은 1억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저는 예상대로 비트코인이 올해 5월에 1억을 넘어서면 원금을 회수할 것입니다. 하지만 버블이라는 것이 마냥 예상치에 도달했을 때 꺼지기 보단 광기에 의해 더욱더 상승하기 마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트코인의 최고치가 1.5억에서 2억까지 올라간다는 그림으로 예상하면서 원금을 뺀 차익금을 남겨두어 더 큰 기대수익을 기대해보고자 합니다. 비트코인 가격이 2억까지 도달하면 무조건 투자금 모두 회수하고 관망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10분의 1토막의 가까운 하락장이 올 것을 기대하면서 재진입하기 위한 타이밍을 볼 예정입니다. 이 글을 읽은 분들이 이렇게 해야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투자의 책임은 각 개인에게 있기 때문에 적어도 저는 이렇게 할 것이니 참고하라는 말입니다. 

 

글을 읽어주신분들은 댓글로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주신 피드백을 반영하여 더욱더 퀄리티 있는 블로글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1.01.05 - [주식] - 비트코인 전망, 상승하는 이유 모두 정리!_ 올해말 이 글이 성지가 될 것인가?

 

비트코인 전망, 상승하는 이유 모두 정리!_ 올해말 이 글이 성지가 될 것인가?

안녕하세요~ 비트코인이 엄청난 급등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시세는 아래와 같습니다. 코인시장에서 우량주에 해당하는 2개의 코인,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현 시세를 가져왔습니다. 제가

goldpickerone.tistory.com

2021.03.14 - [주식] - ARK 2021 Big Idea_Bitcoin's Fundamental 번역

 

ARK 2021 Big Idea_Bitcoin's Fundamental 번역

안녕하세요~ 요즘 비트코인 투자도 병행하면서 비트코인 관련 투자정보를 직접 해석해보면 어떨까 생각이 들어서 번역본을 만들어봤습니다. Article이 아니라서 글 양이 많지 않아서 번역하는데

goldpickeron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