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1인 가구 세액공제 3대장: 연금저축/월세/보장성 보험 잘 챙기자!

 

안녕하세요~

재테크 계획과 연결되는 연말정산 세액공제 항목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1. 연금 저축

노후 자금 마련을 위한 연금저축, 연 400만원씩 저금하여 세액공제 혜택은 물론 노후대비도 할 수 있습니다. 2020년의 연금저축과 관련한 특이사항은 만50세 이상의 국민에 한하여 600만원까지 공제가 가능합니다. 연금저축을 어떤 상품에 넣을지 고민이라면 아래의 글을 참고해주세요.

2020/12/27 - [사회초년생 일상] - 세액공제를 위한 연금저축! 노후가 처참해지지 않으려면 ETF에 투자해야한다.

 

세액공제를 위한 연금저축! 노후가 처참해지지 않으려면 ETF에 투자해야한다.

안녕하세요~! 연말이 다가오면서 연말정산을 대비하기 위한 움직임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저도 소득공제에 해당하는 주택청약 통장은 올해에 해당하는 12회차에 나누어 돈을 넣었고 연금저축

goldpickerone.tistory.com

연금저축에 대한 중요한점은,, 한번 넣으면 수십년간 돈이 묶인다는 것입니다. 또한 일시금으로 받으면 안되고 연금처럼 나누어 받아야만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세액공제 받은 것을 다 토해내야하는 상황이 닥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잊고 살 수 있을만큼만 넣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IRP까지 고려하여 연 700만원 연금저축을 하는 것보단 연 400만원 정도가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자세한 이유는 위의 연금저축을 ETF에 투자해야하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한 글을 읽어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연금저축 연 400만원을 넣어 세액공제 66만원을 챙깁니다.

 

2. 월세

대부분의 청년들이 월세를 사는 만큼 월세액에 대한 세액공제를 꼭 챙겨야합니다. 주의 사항은 근린생활시설로 분류된 원룸의 경우 월세 세액공제 대상이 되지 않기 때문에 집을 구할 때 꼭 고려하셔야 합니다. 또한 월세 연 750만원 한도이기 때문에 750/12=62.5만원을 넘지 않는 조건으로 월세를 구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귀찮을 수 있지만 위의 서류들을 꼭 챙겨서 열두달 중에 한달정도는 꽁짜로 원룸에서 살 수 있는 혜택을 누리시길 바랍니다. 

 

3. 보장성 보험

소위 실비보험, 암보험, 자동차 보험이 해당됩니다. 연에 100만원 밖에 해당되지 않기 때문에 재테크 수단이 되기 힘든 보장성보험은 많이 들지 않도록 효율적으로 보험을 설계해야합니다. 자동차가 있는분들은 자동차 보험까지하면 월 10만원을 훌쩍 넘기 때문에 세세하게 계산하는 것이 무의미하지만 차가 없는 분들은 실비보험과 암보험이 중복되지 않도록 효율적으로 설계하여 보장성 보험으로 인해 돈이 새지 않도록 고려해야 합니다.